6 Sigma 성공요소

 

1. 6 Sigma 성공요소

    신종의 경영기법이나 경영 전략의 붐이 일어나면 의미하는 바가 순식간에 세계의 공통인식으로 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사실을 말하면 본질은 이전에도 있었던 기법이나 전략의 재탕일 경우가 많다 시그마 기법을 혁신적이라고 소개하면 분명히 저항감을 느끼는 사람이 있을 것이고 6시그마 기법을 표면적으로만 파악하면 또다시 단순한 개선기법 에 그치고 만다.

    6시그마의 본질을 확인할 수 있어야 비로소 그 효용을 자기 것으로 할 수 있다. 하나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끝나지 않고 기업의 한국형 개선 tool로 자리 매김 할 수 있는 활동으로 성공하기 위한 성공요소를 검토해 보자.

    6시그마 활동은 경영혁신 운동이다. 기본적으로는 품질경영 활동이지만 차원이 기존의 품질 운동과 다르다. 대상이 제품이 아니라 제품 설계에서 출하까지의 모든 경영활동 및 프로세스에 대한 개선 과정이다. 그렇다면 6시그마의 패러다임을 어떻게 조직에 심을 수 있을까. 6시그마의 이러한 속성은 경영혁신의 성공을 위한 여러 가지 조건을 요구하고 있다.

    6시그마 운동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최고 경영자의 강력한 리더쉽이 이 필요하다.

    6시그마 운동으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제너럴 일렉트릭 에는 잭 웰치라(GE)는 카리스마적 최고 경영자가 자리 잡고 있다. 그는 6시그마 운동을 펴면서 교육을 승진 승급과 연계시킴으로써 전사원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모토로라의 밥 갤빈 회장도 회의를 직접 주재하는 등 의지를 보였다. 최고경영자가 앞에서 끌면 자연히 현장에서의 성과도 빠른 법이다.

    통계관리 기법에 의한 정확한 데이터 관리이다.

    6시그마에서는 개선의 도구로 통계적 방법들이 많이 사용된다. 이들 통계적 도구들은 투명한 데이터가 필요하다. 이는 사실 그대로의 데이터이자 분석할 수 있는 형식을 갖춘 데이터다.

    6시그마를 도입하는 기업들은 데이터분석 방법론을 많이 들 배우지만 정작 이를 적용할 데이터가 없는 경우가 많다. 잘 정의된 문제에서 주어진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배우지만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배우지 못한다. 투명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체계는 아주 시급히 갖춰져야 한다. 아무리 훌륭한 ERP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도 사람이 사실을 감추기로 하면 얼마든지 감출 수 있다. 정직한 데이터가 필요하며 정직한 데이터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 많은 품질관련 지표의 허구를 직시하고 6시그마의 공통 척도인 6시그마 수준으로 통일하려면 이전의 잘못을 그대로 인정하고 새로 시작하는 것도 필요하다. 데이터 수집 체계에 대한 검토와 정비는 6시그마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다.

    또한 추진조직의 체형에 맞는 통계 분석용 SW의 선택 및 적용에 있다. 특히 국내 기업 S/W들은 의 규모가 작고 데이터의 수집체계 역시 정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ISO-9000 시스템의 통계적 기법 관리 시스템 구축시 이론에 의한 문서 시스템으로 끝내지 말고 보다 더 실제적인 관리가 될 수 있도록 추진 담당자 및 지도요원도 세심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직원들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이다 훈련이다.

    교육과 훈련은 어떤 캠페인에든지 필요하지만 6시그마 운동에서 특히 강조되고 있다. 모토로라와 은 시그마 운동을 성공시키기 위해 전사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시켰다. 또 GE 6시그마 운동을 주도할 블랙 벨트를 수천 명씩 양성했다.

    6시그마 활동이 조직의 체형에 맞는 일상적인 경영혁신 활동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

    매일 아침 개최하는 부서회의나 식사시간과 같은 일상 생활중 하나라는 인식을 가져야 정착될 수 있다는 것이다 .특별한 일을 수행중이라는 느낌을 갖게 한다면 오히려 거리감을 가져다 줄뿐임. 또 부품을 조달하는 회사의 경우 협력업체들도 이 운동에 참여시켜야 한다. 모토로라는 부품 업체들이 너무 많아 6시그마를 달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 회사는 최근 협력업체 수를 10분의 1 수준으로 줄이기까지 하고 있다.

     6시그마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충분한 준비기간을 가질 필요가 있다.

    6시그마를 성공한 기업들은 개월에서 년 정도 사전 준비기간을 거쳐 자사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고 난 뒤 시작했다. 6시그마가 성공했다고 생각되는 시점까지 보통 4-5년이 걸렸다. 6시그마는 이처럼 장거리 경주다. GE는 예외적으로 2년 만에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 이는 최고경영자와 의 독특한 기업 문화의 결과다 .그러나 GE도 사전에 많은 준비를 했다. 준비 없이 당장 실시하면 성공 가능성은 그만큼 작아진다.

2. GE 잭웰치 회장의 메시지

    위대한 비즈니스 리더는 강성한 에너지의 소유자여야 한다고 웰치는 믿고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위대한 비즈니스 리더는 다른 사람들이 정열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자신의 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웰치는 마치 미식축구 코치처럼 이 모임 저 모임으로 옮겨 다니며 열성적으로 이 설파하고 다니는 그의 등록 상표 같은 메시지를 전한다.

     - 불량에 대한 개념의 차별성

    • 사업은 단순하다.
    • 일을 너무 복잡하게 만들지 마라.
    •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 관료주의를 타파하라.
    • 직원의 두뇌를 활용하라.
    • 가장 좋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찾아내어 이들의 생각을 실행에 옮겨라.

           - GE 잭 웰치와 방식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