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 강의록 작성양식

 

 

본문 기술의 양식

 

1. 아래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성한다.

2. 글자 모양은 한글, 영문 모두 '신명조'로 하고 크기는 10으로 한다.

3. 용지는 A4를 기준으로 하고 줄간격은 150으로 한다.

4. 여백은 메뉴의 '모양-편집용지' 항목을 선택한 후 위쪽, 아래쪽, 왼쪽, 오른쪽은 30mm, 머리말, 꼬리말은 15mm로 설정한다.

5. 강의제목은 한글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영어제목은 한글제목의 아래에 (  )안에 넣엇 기술한다. 강의제목의 글자 크기는 20으로 하고 모양은 '진하게'를 선택하고 문단 모양의 정렬방식은 '가운데'로 한다.

6. 강의제목 다음에 '구체적 학습목표','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나 '참고문헌'은 1,2,3의 번호를 붙여서 나열식으로 기술하고 글자크기는 11로 하고 모양은 '진하게'를 선택한다.

7. 본문내용에 포함되는 소제목은 1. -> 1) -> (1) -> a. -> a) 의 순서로 번호를 붙이고, 소제목 1. 의 크기는 12로 하고 모양은 '진하게'를 선택한다.

8. 본문의 기술은 나열식이 아닌 서술식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예>

                           <5줄 띄기> (기본양식 상태에서>

               

               폐 결 핵 <글자모양 진하게, 크기 20, 정렬 가운데>

      (Pulmonary Tuberculosis)

 

<3줄 띄기>

 

구체적 학습목표 <글씨모양 진하게, 크기 11>

1. 폐결핵의 활동성에 대한 개념을 알아야 한다.

2. 폐결핵의 표준치료에 관하여 알아야 한다.

<2줄 띄기>

 

참고문헌 <글씨모양 진하게, 크기 11>

1. Harrison's Principle of Internal Medicine (13th Edition): pp. 111-222

2. 호흡기학(한용철 저): pp. 123-234

 

<5줄 띄기>

 

1. 활동성 결핵의 정의  <글씨모양 진하게, 크기 12>

결핵의 활동성 유무를 판단하는 기준은 생체내에서 결핵균을 증명하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임상에서는 결핵균의 존재유무를 증명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경우도 있다.

<한줄띄움>

2.. 폐결핵의 진단법  <글씨모양 진하게, 크기 12>

1) 객담도말법

객담은 ............

 

 


혈액종양학 통합교육

  

 

2000년도 1학기 3월 23일(목) - 4월 19일(수), 4주간, (4월 19일 평가)

 

1. 교육방법

통합교육의 방법은 강의, 증례토의, 실습 등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위의 방법 외에 책임교수가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교육방법도 사용할 수 있다. 단, 강의로 하는 교육은 학생들의 집중능력을 고려할 때 일일 4-6시간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2. 교육수준

각 과목의 기본적인 사항이나 원리를 이해시키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며 전공의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서와 같이 아직 확인이 안된 최신지견을 전달하여 암기시키거나 지엽적인 지식을 모두 다 아르켜야 한다는 개념의 교육은 지양하여야 한다.

 

3. 자율학습의 활성화

스스로 찾아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야 하는데 현재 각 과목의 시간표에 배정되어 있는 자율학습시간은 단지 강의가 없는 시간이라는 개념으로 통용되고 있으므로 자율학습시간에 학습목표를 제시한다든가 중요한 논문을 찾아서 읽고 발표시킨다든가 하는 방법으로 자율학습을 유도하도록 한다.

 

4. 기초의학 특히 생리, 병리학 등 중요한 교과목이 총론만 학습하고 통합교육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통합교육에서 위의 교과목에 대한 비중을 높이도록 한다. 이 경우 강사는 반드시 기초의학 교수일 필요는 없고, 임상교수도 가능하다.

 

5. 강의록 작성

모든 교과목에 통일된 형식을 사용하고, 50분 강의에 학습목표 5개로 정하고 제목을 제외한 본문은 3쪽으로 만듦. (절대로 5쪽은 넘지않게 한다)

 

한글 서술형으로 작성한다.                       Table 1. 참조

(1., 1), a., a) 등의 정리는 피한다.             Table 2. 참조

 

그림과 표는 가능한 원본으로 깨끗하게 복사되고, Table 은 직접 입력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