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검경  Urine Microscopy

 

1. 검사원리

요침사에는 적혈구, 백혈구, 상피세포, 세균 등과 같은 유기성분과 무기성 성분인 각종 염류의 결정들이 존재한다. 요검경은 현미경을 통해 이들을 확인하여 요로질환이나 기타 질환의 진단 및 경과 판정에 이용하는 중요한 검사이다.

 

2. 요침사의 검사방법

1) 한시간 이내의 신선뇨 약 10㎖을 원심관에 취해 1800rpm으로 5분간  원침한다.

2) 원침후 상층액을 기울여서 요침사량이 0.2㎖정도만 남겨두고 상층액을 버린다.

3) 원심관 하부를 가볍게 두들여서 요침사를 혼합한 다음 유리슬라이드에 한방울 (0.01-0.02㎖) 떨어뜨린다. 그리고 덮개유리(cover glass, 18x18㎜)를  기포가 생기지 않게 덮어서 검경한다.

4) 저배율에서 전시야를 관찰하여 균등하게 분포되었는지  확인한다.

5) 고배율에서 최저 10 시야를 보고 혈구 및 상피세포의 종류와 수를 세어서 평균치를 구한다. 아울러 원주의 종류와 세균 유무도 관찰한다.

 

3. 결과 계산 및 보고방법

1) RBC, WBC, Epithelial cell/HPF의 표기법

① 0-1/HPF

② 1-4/HPF

5-9/HPF

④ 10-19/HPF

⑤ 20-29/HPF

⑥ 30-49/HPF

⑦ 50-99/HPF

⑧ 100개 이상/HPF

 

2) Cast, abnormal crystal ( / LPF )

   전시야를 관찰하여 약확대(100배)로 수를 세고, 중배율 확대(400배)로 종류를 구별한다.

3) Bacteria, yeast, mucous thread, spermutozoa, fat는  전 시야를 관찰하여 유무를 확인하고 기재해 준다.

 

4. 유형성분의 분류

세포성분 : 적혈구, 백혈구 ,상피세포 기타( 세균,효모, 진균 )

원주: 초자원주, 적혈구원주, 백혈구원주, 상피원주, 유원주, 납양원주,  과립원주, 지방원주.

결정체 : 인산암모니움 , 마그네슘 인산칼슘 , 요산 암모니움,   수산 칼슘 요산, 요산나트륨 , 콜레스테롤 ,류신, 씨스틴, 티로신, 설파제

기타: 점액사, 지방구 기타.

 

1)세포성분

 

(1) 적혈구(RBC) : 사구체질환, 감염 등의 신장질환, 요로 결석, 감염, 종양 등의 하부질환 또는 혈액질환, 전신질환의 초기 신호로 발견된다. 형태는 얇은 원형으로 연한 황색이며 세포질 내 핵이 없는 세포로 직경은 78㎛이다.

(2) 백혈구 (leukocyte) : 적은 양은 정상인에게서 볼 수 있으나 ,많이 보이는 경우에는 신농양, 신 결핵, 신우염, 방광염 등인 경우에 출현한다.

(3) 상피세포(epitheliar cell)

① 편평상피세포(squamous cell) : 트리코모나스 원충 및 세균 등의 감염에 의한 요도염,  요도결석증, 카테타 삽입 등에 의한 요도의 기계적 손상 후, 에스트로겐 치료후 등의 경우에 많이 나타난다.

② 이행상피세포(transitional cell) : 신우 ,방광 , 하부요로에서 생기며 이 세포가 많이 나오고 핵의 불균형이 있으면  종양을 의심할 수 있다.

③ 요세관상피세포(renal tubral cell) :급성 요세관괴사, 사구체신염, 신부전, 네프로제 증후군, 황달(bilirubin), 약물중독, 수술에 의한 대량 출혈후의 환자 소변에서 높은 비율로 나타난다.

 

(4) 세균(bacteria) : 방광내의 요에는 없어야 하지만 요도를 통과하는 체취과정, 체뇨 용기, 공기중 오래 노출될 때의 오염에 의해 나타날 수 도 있다 주로 신우염, 방광염일 때 대장균, 장내세균,  포도구균, 장구균 등이 많고 신결핵의 요중에는 결핵균, 임질에서는 임균 등이 증명된다.

 

(5) 진균(yeast-like organism) : 요 오염에 의해 흔히 일어날 수 있으며 요를 실온에 오래 방치하면 생길 수도 있다. 세균보다 병원성일 가능성이 더 많으며 Candida albicans는 종종 당뇨병, 임신, 비만증, 쇠약한 상태의 환자의 소변에서 발견된다.

 

(6) 질 트리코모나스( Trichomonas Vaginalis) : 운동성이 멈추면 백혈구와 혼동하기 쉬우므로 신선뇨를 검사해야 하며 여자의 자궁경관, 자궁내막까지 기생하며 성교에 의해 남여의 요도 및 방광에 전파된다.

 

(7) 기타 요중의 인공산물 외부혼입 : 공기(air bubble), 화분가루, 전분과립, 면섬유, 머리카락, 지방구 등으로 채뇨용기 오염이나 채뇨하는 과정의 혼입으로 종종 볼 수 있으나 대부분 사람의 세포보다 크고 뚜렷하므로 구별이 용이하다.

 

 

2) 원주 (Cast)

 

요가 신세관내에서 정체됐을 때 세뇨관에서 분비되는 mucoprotein (Tamm Horsefall Protein)과 소량의 혈청 albumin이 결합하여 세뇨관의 강력한 수분 제흡수로 농축되고 겔화 되어 소시지모양으로 형성된다.

 

(1) 초자원주(hyaline cast) : 무색 초자양의 원주체이며 건강인 또는 intrinsic renal disease에 흔히 나타나며, 신장에 영향을 주는 치료제, 화학제, 이뇨제 복용시, 양이온 교환수지 사용시, 스트레스, 격렬한 운동시에도 증가한다.

 

(2) 조대 과립원주(coarsely granuar cast) : 겉에 붙은 세포들이 오래되고 파괴되어 과립으로 나타나는 cast 이므로 중증의 신염을 의심케 하며 혈색소의 침착으로 암갈색을 보이기도 한다.

 

(3) 미세과립 원주(finely granular cast) : coarse granular cast내의 과립이 다시 붕괴를 계속하여 과립이 잘고 대개는 회색이나 누런색을 띄며, 병의 정도가 진행됨을 알 수 있다.

 

(4) 납양 원주(waxy cast) : 회색 또는 무색인 넓고 짧은 cast이며 굴절이 심하고 불규칙적으로 굴곡있는 원주로 심한  만성질환, amyloidosis때 나타나며, 병의 정도가 심한 지표가 된다.

 

(5) 적혈구 원주(RBC Cast) : 만성신장염, 신출혈, SLE, 요로 감염, 심내막염(endocaditis), 패혈증(septicemia)

 

(6) 백혈구 원주 (WBC Cast) : 급성신우염, 심각한 염증을 나타내는 낭창신염, 다발성 관절염, 급성 사구체 신염등 한가지 질병에만 관계 된 것이 아니고, 여러 종류의 신장이상에서 볼 수 있다.

 

 

 

적혈구(RBC): 형태는 얇은 원형으로 연한 황색이며 세포질 내에 핵이 없는 세포로 직경은7∼8㎛이다

 

백혈구(leukocyte) : 형태는 원형으로 세포질 내에 과립이 보이며 세포 표면은 회백색조로 직경이 10~12

 

 

 

편평상피세포(squamous cell)

 

이행상피세포(transitional cell)

 

 

 

요도를 통과하는 체취과정, 채뇨 용기, 공기중  오래 노출시

 

 

 

 

 

진균(yeast like organism) : 원형 또는 타원형의 가늘고 길게 뻗은 균사의 형태로 크기는 제각각이다.

 

 

 

 

초자원주 (Hyaline cast)) : 요가 신세관내에서 정체될 때 세뇨관내  mucoprotein과 소량의 알부민이 결합, 농축되어 겔화되어 형성

 

과립원주(Granuar Cast)

 

 

 

납양 원주 (waxy cast)

 

적혈구 원주 (RBC cast )

 

 

 

백혈구 원주 (WBC cast)

 

질트리코모나스(Trichomonas vaginalis): 운동성 멈추면 백혈구와 혼동하기 쉬우므로 신선뇨 검사

 

 

기타 요중의 인공산물 외부혼입 : 공기(air bubble), 화분가루, 전분과립, 면섬유, 머리카락, 지방구 등으로 채뇨용기 오염이나 채뇨하는 과정의 혼입되나 구별이 가능하다.

 


무기침사(Inorganic sediment)

 

    결정체 (crystal)  : 요중 염류의 배설은 체내에 있어서 염류대사, , 염기 평형상태 및 요중의 Colloid 상태 등에 관계된다. 요중 결정성 침사량은 용존하는 염류 농도에 비례한다. 요중으로 배설되는 것은 임상적으로 큰 가치는 없으나 Leucine, Tyrosine, Cholesterol, Cystine 등은 병적인 경우에 출현하므로 임상적으로 중요하다.

 

⊙ 정상 산성요에서 나타나는 결정체

  • 요산(uric acid) :황색으로 유리조각을 겹쳐 놓은 모양이나 각주의 장미 모양, 사방마름모꼴, 뎀벨형 등 다양한 형태를 보인다. 정상에서도 보이고 결석을 의심하는 환자 요에서 RBC가 보이는 경우 관찰된다. 산성뇨에서 생기며, purine체의 섭식이나  핵산의 붕괴가 요산 농도에 반영되며, 통풍, 백혈구를 나타나고, 결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수산칼슘(calcium Oxalate) ; 산성뇨에서 주로 나타나며, 수산이 풍부한 음식(토마토, 사과, 아스파라거스, 오렌지)을 많이 섭취했을 경우, 당뇨병, 심폐질환, 신경계통의 질환이나 간질환 때 뇨결석을 형성하기도 한다.
  • 요산칼슘(sodium urate) : 황색 또는 황갈색으로 침사형, 바람개비 모양, 방사형 원형이거나 부챗살 모양으로 임상적 의의는 없다.

 

⊙ 정상 알칼리성에서 나타나는 결정체

  • 인산 암모니움 마그네슘(triple phosphate): 무색이고 형태는 서양 관뚜껑 모양, 지붕 모양(편지봉투 모양) 등으로 정상 요에서 보이며, 때로는 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요산 암모늄(ammonium urate) : 노란 황갈색의 불투명한 원형체로 오래 방치한 요에서 세균의 작용에 의해 불규칙한 바늘을 가지고 있다, 임상적 의의는 없다.
  • 인산칼슘(calcium phosphate, dicalcium phosphate) : 방사상의 rosette형 또는 판상 비정성형으로 방광에 요의 저류나 만성방광염, 전립선 비대 때 나타난다

 

⊙ 비정상에서 나타나는 결정체

  • 씨스틴(cystine) : 황을 함유한 무색, 엷은 노랑의 편평한 육각형의 결정으로 정상 요에서는 볼 수 없고 결석의 원인이며, 가족 유전성의 대사 장애가 있을 때 나타난다.
  • 콜레스테롤(cholesterol) : 무색 투명하고 모양은 계단모양, 규칙적이거나 불규칙한 결정으로 편평하며 귀퉁이가 깨져서 나온다(cover glass 모양). 신염, 또는 lipoid nephrosis 등에서 나타난다.
  • 류신(leucine) :엷은 황색으로 구형이나 방사상의 농축된 줄무늬와 수레바퀴 모양(국화꽃 모양), 중증의 간 질환 때 나타난다.
  • 티로신(tyrosine) :무색 또는 노랑 색의 바늘 모양으로 중증의 간질환때 나타난다.
  • Sulfonamide : 침상 또는 다발모양 등 굴절률이 높고 환자에 투여하는 과량의 sulfa제를 썼을 때 결정이 생겨 결석과 같은 결과를 가져온다.
  • 지방(fat) : 강하게 빛을 반사하는 이중 벽으로 된 원형의 모양을 갖는다.

 

 

요산(Uric acid)

 

수산 칼슘(Calcium Oxalate)

 

요산칼슘(Sodium urate)

 

인산 암모니움 마그네슘(Triple phosphate)

Amorphous phosphate

 

요산 암모늄(Ammonium urate)

 

인산칼슘(Calcium phosphate)

 

씨스틴 (Cystine)

 

콜레스테롤(Cholesterol)

 

류신 (Leucine)

 

티로신 (Tyrosine)

 

설파제(Sulfonamide)

 

지빙(F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