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혈구 및 백혈구 질환
Leukocytes and Leukocyte Diseases

 

 

구체적 학습목표
1. 백혈구의 종류와 형태 및 생성과정과 동력학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img84.gif
2. 호중구, 림프구, 단구, 호산구, 호염구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3. 각 백혈구 종류의 증가 및 감소를 일으키는 질병상태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4. 각 백혈구의 기능 이상을 일으키는 양성질환을 설명한다.
5. 백혈병양 반응과 진성 백혈병을 구별한다.
6. 무과립구증의 원인과 중요한 증상을 열거한다.


참고문헌
1. Beutler et al. Williams Hematology. 5th ed., McGraw-Hill Book Co. 1995

2. Clinical Diagnosis and Management by Laboratory Methods(20th Ed)

3. Mckenzie SB, ed. Textbook of hematology. 2nd ed. Baltimore: Williams & Wilkins, 1996

 


1. 백혈구의 종류, 형태, 생성과정과 동태

1) 과립구 (granulocyte)

img1.jpg과립구란 세포질에 특징적인 과립을 갖는 호중구, 호산구, 호염구를 통칭하여 사용하는 명칭이다. 이 세포들은 골수에서 만들어지고 혈액을 거쳐 전신조직에 분포한다. 전골수구 단계부터 각 세포의 특이한 과립이 나타나 호중구성, 호산구성, 호염구성 등으로 세포를 분류한다. 과립구는 성숙함에 따라 peroxidase 양성인 아주르 친화성 과립(azurophilic granule)이 감소되고, peroxidase 음성인 특이과립(specific granule)이 많아지며, 세포표면 Fc 수용체와 CRI나 CR3 등 보체에 대한 수용체가 나타난다

 

.img60.gif

(1) 호중구

직경이 12-15 μm이고 핵은 2-5개으로 분엽되어 있다. 세포질은 연한 분홍색 바탕에 미세한 분홍-보라색의 과립(azurophilic granule)을 갖는다.  호중구 과립에는 peroxidase, lactoferrin, 백혈구 부착수용체(leukocyte adhesion receptor), alkaline phosphatase 등과 살균에 관여하는 방어소(defensin), 살균/침투촉진 단백(bactericidal/permeability- increasing protein, BPI) 등이 있다.

정상인에서 호중구 생산은 하루에 체중 1 kg당 0.85-1.6×109개가 만들어진다. 골수에서 약 14일간에 걸쳐 생성 분화된 다음 말초혈액으로 들어가서 약 6시간 순회하다가 조직으로 침투하며 수일간 생존하다가 죽거나 점막에서 소실된다. 이런 속도는 혈중 호중구가 하루에 1/2씩 교체됨을 의미한다.

a. 골수 : 성숙단계에 따라 다음 3분획으로 나눈다.

a) 간세포 분획(stem cell compartment): BFU-E, CFU-E, CFU-GM, CFU-Meg
b) 유사분열 분획 (mitotic compartment): 골수아구, 전골수구, 골수구 등이 속하며, 성숙되는데 3-6일이 소요된다.
c) 성숙 및 저장 분획 (maturation & storage compartment): 후골수구, 대상구, 분엽구 등이 이에 속하며 6-10일이 소요된다. 정상 상태에서 대상와 분엽 호중구만이 골수를 떠날 수 있다. 정상 골수는 골수계 세포가 적아계 세포보다 많아 골수구계와 적혈구계 세포의 비(M:E)가 2-4 : 1이 된다. 이 중 가장 많은 세포는 성숙 및 저장 분획인데 말초혈액 호중구 수의 10-15배 가량 된다.

img8.gif 

img91.gif 

img7.gif 

골수생검 조직

유사분열 분획

성숙 및 저장 분획

    img90.gif 

b. 혈액 : 말초혈액내의 호중구가 있는 장소를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a) Total blood neutrophil pool (TBNP): 혈관내의 모든 호중구로 MNP와 CNP의 합이다.
b) Marginated neutrophil pool (MNP): 소혈관의 내피세포에 부착하여 자유로이 순환하지 않은 호중구로 말초혈액의 호중구 수 계산에 포함되지 않는다.
c) Circulating neutrophil pool (CNP): 자유로이 순환하는 호중구를 말하며 말초혈액 호중구 농도와 혈액용적으로 총수를 계산할 수 있다. 당질코르티코이드(glucocorticoid)를 투여하면 골수와 혈관내피에 붙어있는 호중구를 CNP로 나가게 하여 TBNP와 CNP로 증가하고 MNP는 감소한다.
c. 조직 : 호중구는 말초혈액을 떠나 정상적으로 폐, 구강, 위장관, 간, 비장 등 조직으로 이동한다. 조직에서 단시간(2-4일) 머물다가 방어작용에 참가한 후 파괴된다.

(2) 호산구

호중구의 형태와 유사하나 과립이 더 크고 오렌지 빛이다. 핵엽이 대개 2개이고 3개 이상인 것은 드물다. 평균 골수 지체 시간은 약 9일이고, 전체 호산구의 약 1% 이하가 말초혈액에 순환하다. 골수에서 말초혈액으로 방출된지 1시간만에 대부분의 호산구들은 피부, 폐, 소화관 등 조직으로 침투해 들어가며 호중구보다 더 긴 수명을 갖는다. (조직배양에서 8-12일/중성구는 2-4일). T-림프구에서 유래한 호산구 생성촉진물질(eosinopoietin)이 호산구 수를 유지한다.

(3) 호염구

호산구 과립보다 더욱 굵은 적자색의 과립을 가지며 과립구의 수는 호산구보다 적다. 과립구 가운데 가장 적은 수를 차지하여 말초혈액 백혈구의 0.5%, 골수 유핵세포의 0.3%에 해당한다. 혈중 순환 호염구의 숫자는 신생아에서 높고 나이가 들면 감소한다. 호염구는 호산구와 유사한 수명을 갖고 조직에서의 운명이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비만세포(mast cell)는 둥글거나 난형이고 호염구와 같이 굵은 적자색의 과립을 가지며 골수나 결체조직에만 소수 존재한다. 호염구와 달리 매우 긴 수명을 가지며 염증반응이나 재생 과정에서 국소 조직에서 분열 증식한다.

2) 림프구

img89.gif직경이 8-12 μm이고, 세포질이 거의 없는 소림프구와 세포질이 풍부한 대림프구가 있다. 항원 자극으로 활성화된 림프구를 비정형 림프구(atypical lymphocyte, 사진참조)라고 하는데, 뚜렷한 핵소체가 나타나거나 풍부한 푸른색 세포질을 갖게 되어 림프아구, 단구 또는 형질세포와 유사한 형태를 보인다.

세포 기능 및 표면항원에 따라 T-림프구 (CD3 표현, T-조력세포: CD4 표현, T-억제세포: CD8 표현), B-림프구 (CD19, CD20 표현),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 CD16 또는 CD56 표현)로 나누어진다. T-림프구는 골수에서 기원하여 흉선에서 성숙되며 말초혈액과 림프절, 비장 및 조직에 존재하고, B-림프구는 골수에서 기원하여 말초혈액과 림프절, 비장 및 조직에 존재한다. B-림프구는 분화하여 형질세포(plasma cell)가 되는데 정상 상태에서는 말초혈액에 형질세포가 나타나지 않는다.

자연살해세포는 세포질에 큰 과립을 갖는 림프구로서 골수에서 기원하고 말초혈액내 림프구의 약 15%, 비장내 림프구의 3-4%를 차지한다. 말초혈액내 림프구의 65-85%는 수개월에서 5년까지 생존하며 대부분 T-림프구이고, 15-35%는 수시간에서 5일간 생존하며 T-, B- 또는 null-림프구로 이루어져 있다.

 

img86.gif

 

3) 단구

직경이 12-18 μm이고, 중앙이 약간 함몰된 형태의 핵을 가지며 미세한 핵염색질과 창백한 청회색의 풍부한 세포질을 갖고 있다. 골수에서 단아세포(monoblast), 전단구(promonocyte)를 거쳐 단구(monocyte)로 분화되어 말초혈액으로 나온다. 단구가 조직으로 침투하면 미성숙 대식구(immature macrophage)를 거쳐 성숙 대식구(mature macrophage)로 분화된다.

조직구(histiocyte)는 조직내 대식구를 의미하는데 정상 상태에서는 말초혈액에 조직구가 출현하지 않는다. 단구의 생산은 주로 GM-CSF에 의해 조절되며 골수에서 생산되어 말초혈액으로 나가는데는 약 2일이 소요되고, 혈액에서는 약 3일간 순환하다가 사라진다.


2. 백혈구의 구성성분 및 기능

1) 호중구

(1) 호중구의 주요 기능은 살균작용으로 체내에 침입한 세균을 탐식하고 이를 죽여 녹이는 역할을 하는데,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a. 호중구막은 옵소닌(opsonin), 주화인자(chemotactic factor), 성장인자(growth factor, GM-CSF, G-CSF) 등에 대한 수용체와 관련되어 신호 전달에 관여하는 G단백, 그리고 Na+, K+, Ca++등 이온교환에 관여하는 효소들과 인지질로 되어 있다.
b. 호중구 표면에는 부착에 관여하는 CD11/CD18 복합체가 있다.
c. 호중구 세포질에는 actin, myosin, tubulin 등 호중구의 운동과 형유지에 관여하는 단백이 있다.
d. 호중구 과립에는 세 종류가 있다.

일차과립이라 불리는 아주르친화성 과립 내 myeloperoxidase는 활성화된 호중구가 산화물인 H2O2와 염소이온 (Cl-)으로부터 hypochlorite (HOCl)를 생성하여 탐식한 세균을 죽이는데 큰 역할을 한다. 또한 방어소(defensin), 살균/침투촉진단백(bactericidal/permeability- increasing protein, BPI), 세균성분을 분해하는 lysozyme 등이 있어 항균작용을 한다. Myeloperoxidase와 방어소는 각각 호중구 무게의 5%에 해당된다. Elastase는 인체 조직을 파괴하여 폐기종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차과립인 특이과립 속에는 lysozyme, collagenase, plasmin activator 등이 있고, 삼차과립에는 부착분자(adhesion molecules)의 저장 장소이며 gelatinase, C3b 수용체 등이 존재한다. 또한 세포질에는 살균성 산화물(microbicidal oxygen metabolite)을 생산하는 respiratory burst oxidase, 활성화된 호중구의 산화물 형성시 전자 공급원 역할을 하는 NADPH, superoxide dismutase catalase, glutathione reductase 등 산화억제제(antioxidants) 등이 있다.

(2) 호중구의 살균기능 및 조직 손상의 기전

a. 순환 호중구는 화학주성물질(chemotactic factor)을 따라 혈관 내피세포를 통과하여 염증부위로 이동하는데 염증부위에서 옵소닌 작용(opsonization)을 받은 세균을 탐식한다. 탐식된 세균은 탐식소체(phagosome)에 갇히게 되고, 이 탐식소체와 호중구 과립이 접합되면서 탈과립 현상(degranulation)이 일어난다. 호중구의 과립중에서 아주르친화성 과립에는 myeloperoxidase, 방어소, 살균/침투촉진 단백, lysosome 등이 있어 살균작용 역할을 하고 활성화된 호중구의 respiratory burst에 의하여 생성된 O2-, H2O2, OH, HOCl- 등 산화물 및 이로부터 myeloperoxidase에 의하여 생성된 HOCl가 강한 산화물질로 살균작용을 주도한다.

b. 호중구가 자극되면서 탈과립 현상이 나타나고 내용물을 분비하는 과정은 주로 리간드-수용체 반응으로부터 시작된다. 보체계가 활성화되면서 생긴 C5a는 강력한 주화성, 탈과립, O2-(superoxide) 생성에 관여하는데, 이 C5a가 호중구에 있는 수용체에 붙어 작동시킨다. 이 과정에 관여하는 물질로 밝혀진 것은 다른 세포의 신호전달체계의 물질과 같이 G-protein, phospholipase C, lipoprotein, Ca++, protein kinase C 등이다.

c. 염증 부위에서 호중구는 살균작용뿐만 아니라 주화성 물질에 의하여 더욱 활성화되고, 탐식과정 중 과립 내용물인 단백분해효소와 형성된 산화물이 주위 조직으로 새어나가며, 활성화한 호중구가 분해됨으로써 급성사구체염, 관절염, 심근경색, 폐실질염 등 조직 손상을 일으킨다. 또한 산화물이 돌연변이원(mutagen)으로 작용하여 만성 염증 상태를 거쳐 암으로 전환되기도 한다.

2) 호산구

화학주성인자(C5a, fMLP)에 의하여 자극되며, 산화물형성능은 호중구보다 강력하나 세포내 살균능은 호중구보다 덜하고, 기생충과 표적세포에 부착하여 과립 내용물과 H2O2 등 산화물을 세포 밖으로 분비하여 기생충과 표적세포를 죽인다.

3) 호염구

호염구와 비만세포는 히스타민 등 염증매개체를 생산하여 과립내 저장하고 있고, 세포막의 수용체에 특이 IgE가 결합하면 아나필락시스형 탈과립이 발생하여 히스타민 등에 의한 즉각적인 과민반응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비특이성 급성 염증반응을 증진시킨다.

4) 림프구

T-림프구 (T-조력세포, T-억제세포)는 lymphokine들을 생산하고 면역반응을 조절하며 세포용해 (cytolysis: HLA-restricted, antibody-dependent, natural killer)기능이 있다. B-림프구는 항체와 lymphokine을 생산하며,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는 자연살해능으로 세포를 용해하고 lymphokine을 생산한다.

5) 단구

단구는 탐식능이 있고, 세균 및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죽이며, 분비기능(interferon, plasminogen activator, prostaglandin, colony stimulating factor 등)이 있고, 혈관생성을 자극하고 상처를 치유하며, 림프구에 항원을 제공하는 기능이 있다.


3. 백혈구질환 

1) 호중구 질환
(1) 호중구증가증(neutrophilia)

img6.gif말초혈액내 순환 백혈구 수의 정상범위는 4-10×109/L(4,000-10,000/μL)이며 호중구증가증은 호중구 수가 7.5×109/L(7,500/μL)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성숙된 호중구만이 증가될 수도 있으나 때로는 후골수구 이하의 어린 세포도 나타난다. 이를 좌방이동 (left-shift)이라 한다.

심한 염증시는 수가 증가될 뿐만 아니라 세포질내 독성 과립(toxic granule)과 Döhle body (RNA의 농축된 물질)가 관찰되기도 한다. 또한 leukocyte alkaline phosphatase (LAP)가 증가하지 않는 호중구증가증은 만성골수성백혈병일 가능성이  높다. 호중구증가증의 원인으로 다음과 같은 질환이 있다.

    a. 세균감염증: 세균, 진균, 리케차에 의한 화농성 감염(국소, 전신), 일부 바이러스 감염
    b. 조직괴사 및 염증: 화상, 외상, 근염(myositis), 혈관염(vasculitis), 심근경색증
    c. 가성호중구증가증(pseudoneutrophilia, demargination): 육체적 또는 정신적 스트레스, 약물(epinephrine, catecholamine, corticosteroid)
    d. 급성 출혈 및 용혈
    e. 대사질환: 요독증(uremia), 자간증(eclampsia)
    f. 악성 종양: 암, 림프종
    g. 골수증식성 질환: 만성 골수증식성 질환, 진성 적혈구증가증

img1.gif백혈구가 50,000/μL 이상 심하게 증가하거나 미성숙 백혈구가 말초혈액에서 관찰되면, 이를 백혈병양반응(leukemoid reaction)이라 한다. 증가되는 세포종류에 따라 호중구성 백혈병양반응, 또는 림프구성 백혈병양반응이라 부른다. 호중구성 백혈병양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에는 심한 염증 및 감염증, 심한 용혈, 전이성암 등이 있다.

소수의 골수아구, 전골수구, 적아구(erythroblast)가 말초혈액에서 관찰되면 이를 백적아구성반응(leukoerythroblastic reaction)이라 한다. 이는 골수내 구조의 일부가 파괴되었다는 뜻이다. 이를 일으키는 질환에는 만성 골수증식성 질환, 골수성백혈병, 골수침습(암, 결핵 등), 심한 출혈과 용혈 등이 있다.

    표 1. 백혈병양 반응과 만성골수성백혈병의 감별  (McClatchey, 1994)

 

 백혈병양반응

  만성골수성백혈병

백혈구수  

호산구/호염구증가증

M:E ratio   

LAP score    

Organomegaly

Philadelphia chromosome (Ph)

10.0-100.0 × 109/L

     (-)  

5-10 : 1

>100

     (-)

     (-)

30.0-500.0 × 109/L

      (+)

>20 : 1

<10

      (+)   

      (+)   

(2) 호중구감소증

순환 호중구가 1.5-2.0×109/L (1,500-2,000/μL) 이하인 경우인데 심한 호중구 감소증의 경우에 무과립구증(agranulocytosis)이라고 하고, 0.5×109/L (500/μL) 이하이면 감염이 자주 발생하며, 0.2×109 /L (200/μL) 이하이면 심각한 위험상태이다. 심한 호중구감소증에서는 구강 및 인후에 염증을 일으키며 피부, 구강, 인후, 항문 등에 치료하기 어려운 궤양을 일으킨다. 호중구감소증의 원인에는 다음과 같은 질환이 있다.

a. 호중구의 선택적 감소증 (selective neutropenia)       

a) 약물성 - 투약을 끊으면 4-7일 후 호중구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골수의 전구세포 손상(단백질 합성 및 증식 저해)에 의한 호중구 생성 감소: 대부분의 경우가 이에 속하며 약물 용량에 비례하여 호중구가 감소한다. 원인 약물은 항생제, 항경련제, 항우울제, 항히스타민제, 항갑상선제, 심혈관 약제, 이뇨제 등
호중구 수명 감소: 면역학적 기전(drug-hapten-antibody)에 의하며, 과민반응의 병력이 있는 나이 든 여자에서 호발한다. 원인 약물로 진통소염제인 아세트아미노펜, 인도메타신, 아미노피린 등.

b) 비약물성

바이러스 감염증: 감염, 독감
중증의 세균감염증: 장티푸스, 속립성 결핵증
항체: 신생아 동종면역성 호중구감소증(alloimmune neonatal neutropenia),

        자가면역성 호중구감소증(autoimmune neutropenia), 전신성홍반성낭창(SLE)
주기성 호중구감소증(cyclic neutropinia): 약 20-21일 간격으로 호중구가 감소
가족성 양성 만성 호중구감소증(familial benign chronic neutropenia)
영아 유전성 호중구감소증(infantile genetic neutropeina)
만성 특발성 호중구감소증(chronic idiopathic neutropenia)

b. 범혈구감소증의 일부
   a) 골수부전: 재생불량성빈혈, 혈액암, 악성종양, 골수섬유증    b) 비기능항진증

(3) 호중구의 형태학적 이상

 

img85.gif 

    Hyersegmented neutrophil

img88.gif 

    Bilobed neutrophil in Pelger-Hüet anomaly

img19.gif 

    Auer rod in AML

 

 

    Giant granules with Chediak- Higashi syndrome

분엽 이상 :

 

a. 과분엽((hypersegmented) 호중구는 엽산(folate)이나 vitamin B12 결핍 상태에서 발견된다[사진].   

 

b. Pelger-Hüet 기형 :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는 질환으로서 과립구의 염색질은 성숙되어 있으나 핵의 분절의 이상으로 2개 이하의 핵분절만 지니게 되어 대부분의 과립구가 간상으로 존재한다. 기능적으로는 정상이다.

    Pseudo-Pelger-Hüet 기형은 후천성으로 골수성백혈병, 골수증식성질환, 일부 감염, 특정 약제에 노출된 경우 등에서 나타난다. 원형의 비분절핵을 지닌 성숙과립구가 흔히 관찰되므로 감별이 될 수 있다.

 

세포질 이상 : 여러 질환에서 세포질내 과립의 이상이 발견되는데, 백혈병 등 악성 혈액질환에서는 과립 수가 감소되고, 급성골수성백혈병에서 Auer 소체, Chediak-Higashi 증후군에서 특징적인 거대과립(giant granule)이 나타난다.

    May-Hegglin anomaly에서는 크고 푸른색의 호중구내 거대 봉입체와 거대 혈소판이 특징인 유전질환인데 봉입체는 Döhle 봉입체와 유사하나 더 크고 뚜렷하며 RNA의 구조적 변형으로 생각된다.

    Alder-Reilly 기형은 세포질내 진청색의 거대과립이 특징인 유전질환인데 다양한 효소 결핍에 의한 mucopolysaccharide 대사 이상을 가져온다.

a. 독성 과립(toxic granulation) : 호중구내 azurophil 과립의 호염성(basophilia)이 성숙호중구에서도 그대로 유지되거나 더 증가된 상태를 말하며, 세포질이 전반적으로 어둡게 보인다. 감염이 심한 경우 독성 과립(toxic granule), Döhle body, 세포질내 공포(vacuolation), 핵의 응축(pyknosis) 등 형태 변화를 보인다. 다른 독성 조건에서 흔히 관찰되나 혈액도말 염색시 pH의 저하 내지는 염색시간의 연장 등으로도 유사하게 보일 수 있다.

b. Döhle 봉입체(inclusion bodies) : 세포질내 리보솜(ribosome) 구조물의 잔여물로서 국소적 푸른 반점으로 나타나며, 흔히 독성 과립과 동반되어 관찰된다.

 

c. 세포질내 공포(cytoplasmic vacuoles) : 세포내 탐식작용을 시사하며, 독성과립이나 Döhle 봉입체와 같은 조건에서 흔히 나타난다.

 

(4) 호중구의 기능 이상을 가져오는 질환
  a. 주화성(chemotaxis)에 관계된 신호에 이상이 있는 경우

    a) 저감마글로불린 혈증(hypogammaglobulinemia): 유전성, 후천성
    b) 보체결핍증: 유전성
    c) 여러 인자결핍증: 류마티스성 관절염 (RA), 전신성 홍반성낭창(SLE), 심한 감염증, 호지킨병

     

  b. 호중구부착능 결함 : 선천성 세포부착단백 결핍(cell adhesion molecule (CD11/CD18) deficiency)을       원인으로 하는 유전질환으로 빈번한 감염증 및 과립구증가 소견을 보인다. 단클론성 항체를 이용한

      유세포분석기로 진단된다.

 

  c. 호중구세포질 운동 및 탐식능 결함

    a) Chediak-Higashi 증후군: 유전성 질환으로 호중구, 단구, 림프구의 세포질내 과립이 융합되어 거대한 과립이 형성된다. 환자는 호중구감소를 동반하며 전반적인 세포기능 이상으로 반복적인 감염증상을 보인다.
    b) 약물 (당질코르티코이드), 알코올
    c) 저인산염혈증(hypophosphatemia)
    d) 당뇨병(혈장삼투질 농도증가)

     

  d. 호중구 살균능장애

    a) 만성육아종성질환 (chronic granulomatous disease): 유전성으로 호중구 옥시다아제(oxidase)의 결함이 있어 호중구와 단구가 catalase 양성균 (S. aureus, 그람음성균, C. albicans)을 탐색하기는 하나 살균능력이 없어 이들 균에 의한 빈번한 감염이 문제가 된다. Activated NBT (nitroblue tetrazolium) 검사 (formazan test)와 세균살해능검사(bacterial killing assay)가 각각 선별검사와 확진검사로 이용된다.

    b) Myeloperoxidase 결핍증 :  호중구 및 단구내 myeloperoxidase 의 결핍을 특징으로 하는 유전질환으로 peroxidase 염색으로 진단이 된다. 자동혈구계산기상 peroxidase cytogram에서 백혈구수의 위감소 소견을 보일 수 있다.  

    c) 만성골수성백혈병, 골수이형성증후군

2) 호산구질환

말초혈액 순환 호산구수의 평균값은 0.2×109/L(200/μL)이며 호산구증가증은 호산구가  0.45×109/L (450/μL)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호산구증가증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a. 기생충 감염: 원충(아메바증, 말라리아, toxoplasma, pneumocystis), 윤충, 촌충, 선충, 필라리아시스(filariasis), 절지동물(arthropods) 등
    b. 과민반응: 천식(asthma), 담마진(urticaria), 알러지성 혈관염
    c. 피부염: 습진, psoriasis 등
    d. 소화기질환: 궤양성 대장염 등
    e. 종양: 상피암, 림프종, 백혈병, 만성 골수증식질환
    f. 과호산구증후군(hypereosinophilic syndrome): 지속적인 호산구증가증을 보이면서 다른 원인이 없고 장기 침윤의 증상과 징후가 있을 때를 말하며, 주로 심장벽에 혈전 및 섬유화를 일으키고 간비종대도 흔히 동반된다. 대부분의 증가된 세포는 성숙 호산구이며, 세포화학적 염색, 염색체분석 등으로 호산구성백혈병과 감별하기도 한다.

    g. 기타: 복막투석, 방사선조사, 열성질환 회복기

3) 호염구질환
       말초혈액 순환 호염구수의 정상범위는 0.02-0.08×109/L  (20-80/μL)이다.

(1) 호염구증가증의 원인

    a. 알러지 또는 염증반응: IgE 상승을 동반하며, 궤양성 대장염, 류마티스성 관절염, 약물이나 음식물 과민반응, 방사선 조사
    b. 내분비질환: 당뇨병, 감상선기능저하증, 에스트로젠 투여
    c. 감염: 바이러스(chickenpox, influenza, smallpox), 결핵
    d. 철결핍
    e. 종양: 암, 호염구성 백혈병, 만성 골수증식성 질환

     

(2) 비만세포 질환

    a. 반응성 비만세포증가증: 림프계증식질환, 조혈간세포질환(급성골수성백혈병, 만성골수성백혈병, 골수이형성증후군), 만성 간질환, 만성 신장질환, 골다공증
    b. 국소, 전신 비만세포증가증
    c. 악성 비만세포증가증
    d. 비만세포성 백혈병

4) 림프구질환

말초혈액내 림프구 수는 정상범위가 1.5-4.0×109/L (1,500-4,000/μL)이고 총백혈구의 약 34%에 해당된다. 정상인의 평균 백분율은 T-림프구가 약 75%(T-조력세포 45%, T-억제세포 28%, T-조력세포/T-억제세포 비율 1.6)이고, B-림프구가 약 10%이며, 자연살해세포가 약 15%이다.

(1) 림프구 및 형질세포 질환

 

a. 반응성 림프구증가증: 바이러스감염, 백일해, 톡소프라즈마증, 약물
b. 감염성 단핵구증(Infectious Mononucleosis; IM) :  Epstein-Barr 바이러스(EBV)의 B림프구 감염에 의해 2차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사춘기 및 젊은 성인에서 흔하며 말초혈액상 다수의 비정형 림프구 (atypical lymphocytes)의 관찰, 임상상으로 인후통 및 림프절증, 혈청학적으로 이종친화 항체(heterophil antibody) 양성 등을 특징으로 한다. EBV 외에 CMV, HHV-6 (human herpesvirus-6), HIV, toxoplasma gondii 등이 유사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heterophil-negative, IM-like illness).

c. 악성 질환: 급성림프아구성백혈병, 만성 림프구성백혈병, 림프종, 호지킨병, 다발성골수종
d. B-림프구 결함: 무감마글로불린혈증(agammaglobulinemia), 고면역글로불린 E증

 

e. T-림프구 결함: thymic aplasia (DiGeorge syndrome), Wiskott-Aldrich 증후군, 호지킨병, 나병, 홍반성낭창(lupus erythematosus)
f. 복합 B-림프구와 T-림프구 결함: 복합 면역결핍증후군, ataxia-telangiectasia, IgG와 IgE 결핍, 흉선종을 동반한 면역결핍

g. 형질세포증가증(plasmacytosis) :  형질세포는 B 림프구가 항원자극에 의해 분화된 것으로 정상인의 말초혈액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골수에는 보통 1 % 정도 있으며 4 % 이상이면 증가한 것으로 본다. 증가 원인은 주로 만성감염, 종양 등이며, 20% 이상으로 증가되는 경우는 다발성골수종(multiple myeloma), 만성육아종성 감염, 전이성 암종, 세포독성약물(cytotoxic drug)의 투여 등에서 볼 수 있다.

     

     

img12.gif

img13.gif

img14.gif

ALL-L1

ALL-L2

ALL-L3

img15.gif

img16.gif

img17.gif

비전형림프구

만성림프구성백혈병

다발성골수종

5) 단구질환


말초혈액내 단구수는 정상범위가 0.3-0.7×109/L (300-700/μL)이고 총백혈구의 약 1-6%에 해당된다. 단구 및 조직구 질환은 다음과 같다.

 

(1) 단구증가증

    a. 반응성 단구증가증: 감염증(아급성 세균성심내막염, 폐결핵, 장티푸스, 리케차 감염), 궤양성장염(ulcerative colitis), 지역성 소장염(regional enteritis), 결체조직 질환, 호지킨병, 림프종
    b. 급성 단구성백혈병
    c. 만성 단구성백혈병

(2) 염증성 조직구증가증
(3) 악성 조직구증가증: 조직구성 림프종, 악성 조직구증(malignant histiocytosis)
(4) 단구 및 조직구 기능장애:

    만성 육아종성질환(chronic granulomatous disease),

    Chediak-Higashi 증후군,

    당질코르티코이드 치료, 흡연

     

img20.gif

img22.gif

img21.gif

AML-M1

AML-M1

AML-M3

img24.gif

img23.gif

img25.gif

AML-M5

AML-M6

AML-M0

 

[타대학 강의자료] 백혈구 구조, 기능, 동태 및 질환 (SNU 2001)

[2002.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