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의대 통합강의과목 필기시험 문항작성

 

 

1. 문항 수 : “통합강의책임교수 별도안내”

2. 제출마감일 : “통합강의책임교수 별도안내”

 

3. 문항 제출 지침(의학교육평가원 기본의학교육평가 문항 선정 지침)

 

(1) 모든 문항은 한글로 작성하고, 필요할 경우 영어 용어는 괄호 안에 넣어서 작성한다.

(2) 모든 문항은 긍정형의 단일정답형(A형) 만으로 제출한다. 부정형 문항은 제출하지 않는다.

 

(3) 모든 문항의 문항줄기는 반드시 임상 증례(clinical vignette)로 시작하고, 전체 문항의  20% 이상은 실물자료를 포함한 문항으로 구성한다. 기본의학교육 종합평가 I의 경우는 임상증례 이외에 ‘관찰한 생명현상’, 또는 ‘간단한 연구결과 또는 관찰 내용’으로 문항줄기를 구성하여도 된다.

 

(4) 모든 문항은 문항줄기에 제시된 상황을 해석 또는 해결하는 지식응용형 시험문항(해석형 또는  문제해결형)이어야 한다. 단일 과목(discipline)의 사실적 지식(factual knowledge)의 기억(recall)을 묻는 암기형 문항은 제출하지 않는다.

(5) 문항 제출 시 각 문항마다 정답, 참고문헌, 실물자료가 있을 경우 실물자료를 꼭 같이 제출하도록 한다.

 

(6) 각 문항에는 다음과 같이 문항 분류를 병기한다.

    '학교-기본의학교육 종합평가 I 또는 II - 대항목 번호 - 문항 출처 과목 - 해석 또는 문제해결형‘ 순으로 분류한다. 학교의 코드번호는 붙임 3을 참조하고, 기본의학교육 종합평가는 I 또는 II로 표기하고, 대항목 번호와 출제 과목 출처는 붙임 1과 2에 제시한 숫자(코드)를 참조하고, 지식 수준이 해석일 때는 1, 문제해결일 때는 2로 한다.        

     예를 들어, 00의대에서 제출한 문항으로, 기본의학교육 종합평가 II의 ‘몸의 정상구조와 기능’에 해당하는 문제로 내과 교수가 출제하신 문제해결형 문항일 경우, 분류 번호는  “01-II-1-1-2”로 분류한다.

 

(7) 단일정답형(A형) 문항은 예시한 바와 같이 구성하셔야 한다.

     단일정답형 문항은 조합형(K형) 문항처럼 사실의 옳고 그름(true/false)을 따지는 문항이 아니며, 문항줄기에 제시된 상황에 대한 가장 가능성이 많은 해석 또는 해결 방법(best answer)을 고르는 시험문항이다. 우선 문항줄기는 길게 답가지는 짧게 단어나 문구로 구성하여야 한 다(답가지 길이는 가능한 비슷하여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 짧은 것부터 긴 것으로 배열).  질문 사항은 반드시 문항줄기에서 끝나야 하며, 수험자가 답가지를 읽지 않아도 답을 머릿속으로 떠올릴 수 있어야 한다(cover-the-option rule).

 

     최선의 답 하나가 나오도록 답가지를  구성하되, 답가지는 가능성을 따질 수 있도록, 즉 같은 측면/수준에서 비교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물론 틀린 답가지도 매력적인 오답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문항 1은 기본의학교육 종합평가 I의 해부학 시험문항의 예시이며, 문항 2는 기본의학교육 종합평가 I의 병리학 시험문항의 예시이다. 문항 3은 기본의학교육 종합평가 I의 약리학 또는 II의 내과학 시험문항의 예시이며, 문항 4는 기본의학교육 종합평가 II의 내과학 시험문항 예시이다.

 

* 단일정답형(A형) 문항 예시

 

 

문항 1. 45세 남자가 계단을 올라가는 것이 힘들어져 병원에 왔다. 오른쪽 다리가 힘이 없다고 하였으나, 통증은 없다고 하였다. 계단을 오를 때, 왼발은 정상적으로 올라갈 수 있으나, 오른발로 계단을 오를 때는 난간을 잡아 당겨야 겨우 올라갈 수 있다고 하였다. 이 사람에게 평지를 걷도록 하였더니 걸음걸이는 거의 정상으로 보였고, 힘을 가하더라도 오른쪽   무릎의 폄(extension)은 잘하였다. 손상이 의심되는 신경은?

       ① 폐쇄근신경(obturator nerve)               ② 정강신경(tibial nerve)

       ③ 위볼기신경(superior gluteal nerve)         ④ 넙다리신경(femoral nerve)

       ⑤ 아래볼기신경(inferior gluteal nerve)

 

문항 2. 72세 남자가 숨이 차고 기침을 하면서 체중이 줄어들어 병원에 왔다. 지난 40년 동안 하루에 2갑씩 담배를 피웠다고 하였다. 단순 흉부 X선사진에서 폐 우상엽에 큰 덩이(mass)가 발견되었고, 가래세포검사에서 편평세포암종 세포가 관찰되었다. 이 사람의 혈청 검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 사람에게 이러한 상태가 발생한 이유는?

     

   칼슘 13.2 mg/dL, 인 1.9 mg/dL, 혈액요소질소 12.2 mg/dL

  크레아티닌 0.8 mg/dL, 알칼리 인산효소 81 U/L

     

       ① 폐 덩이에서  완전 부갑상샘호르몬(intact PTH) 생성 및 분비 증가

       ② 폐 덩이에서 인터루킨 1(IL-1) 생성 및 분비 증가

       ③ 폐 덩이에서 부갑상샘관련펩티드(PTHrP) 생성 및 분비 증가

       ④ 폐 덩이의 뼈 전이로 인한 뼈 흡수 증가

       ⑤ 콩팥 먼 쪽 세관(distal tubule) 손상에 의한 인 배설 증가

 

문항 3. 54세 여자가 2개월 전부터 목이 마르고 소변을 자주 보게 되어 병원을 찾아왔다. 키는 156  cm, 몸무게는 67 kg이었다. 공복 혈청 검사는 다음과 같다. 적합한 치료제는?

 

  혈청 포도당 205 mg/dL,  HbA1c 8.4%,

  크레아티닌  0.8 mg/dL,   AST/ALT 16/18 U/L

    ① 인슐린(insulin)                           ② 비구아니드(biguanide)

    ③ 티아졸리딘다이온(thiazolidinedione)       ④ 메글리티나이드(meglitinde)

    ⑤ 설포닐우레아(suflonylurea)

 

문항 4. 48세 여자가 심하게 목이 말라 물을 자주 마시고 소변을 자주 본다고 하였다. 하루 소변량은  6-8 L 이었다. 혈장 및 소변의 오스몰 농도(mmol/kg H2O)는 각각 260, 80 이었다. 이 사람의 뇌 자기공명영상 사진이다(사진 1).  적합한 치료는?

 

       ① 수분섭취 제한

       ② 리튬 투여

       ③ 데스모프레신 투여

       ④ 티아지드계 이뇨제 투여

       ⑤ 클로르프로파마이드 투여

 

(8) 문항 선정 시 다음과 같이 문항의 내용과 형식을 꼭 점검하여, 수정 후 제출 해야 한다.

 

가. 문항 내용 점검

① 내용이 기본의학교육 종합평가 목적에  맞는가?

② 내용이 임상실습 시 또는 의대 졸업 후 일차 진료의로 임무를 수행하는데 꼭 필요하며 중요한     가?

③ 개별 사실의 암기가 아닌 지식의 응용을 평가하는가?

④ 내용이 통합교과적인가?

⑤ 내용과 정답이 논쟁거리가 되지는 않는가?

⑥ 답가지는 동일한 범주 또는 수준으로 구성되었는가?

⑦ 두 개 이상의 답가지가 정답이 되지는 않는가?

⑧ 오답가지가 매력이 있는가?

⑨ 답가지 내용이 문항과 관계된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가?

⑩ 문항 자체가 답을 암시하는 단어나 내용을 포함하고 있지는 않는가?


나. 문항 형식 점검

① 질문 내용이 정확하고, 간결하며, 명확한가?

② 문항의 표현의 잘못되어, 부적절하게 어렵지는 않는가?

③ 문항줄기만을 읽고 정답을 알아낼 수 있는가?

④ 부정문을 사용하지 않았는가?

⑤ 문항줄기는 단문으로, 답가지는 간단한 단어 또는 문구로 구성되었는가?

⑥ 답가지 수가 5개인가?

⑦ 답가지에 공통되는 단어, 구, 절 등이 반복하여 포함되지는 않았는가?

⑧ 답가지 길이가 유사한가? 만약 다르다면 짧은 것부터 긴 것으로 배열되었는가?

⑨ 답가지가 연도나 수를 나타날 때 작은 수부터 큰 수로 배열되었는가?

⑩ '모든 것이 정답' 이나 '정답 없음'의 답가지를 사용하지 않았는가?

[2006년 12월 16일]


 

 

시험문제 작성지침

 

■ 문항분포

         암기(recall)                              20%

         이해수준(interpretation)            30%

         문제해결수준(problem solving)  50%     

 

  1) 암기(recall)(R): 지식의 암기

  2) 이해수준(interpretation)(I): 구별하고 감별하고 상황판단을 요구

  3) 문제해결수준(problem solving)(P): 두가지 이상의 선행 암기형 또는 판단을 요구, 암기된 지식들을

      이용하여 2단계 이상의 판단을 요구

  4) 문제 형식

  • 5지 선다형 답지                   

       1)       2)      3)      4)      5)

  • 조합형 답지

       가. 예문

       나. 예문

       다. 예문

       라. 예문

       1) 가, 나, 다   2) 가, 다   3) 나, 라   4) 라   5) 가, 나, 다, 라

       

       (주의) 보기에 1. 2. 혹은 ①, ② 등은 쓰지 않습니다.               

 

1  난이도 (Difficulty Index)

1.1 정의 : 어느 한 시험 문항에 대해 응시자중 몇 명이 정담을 맞추었는지를 나타내는 지수이다.

1.2 공식과 해석

                                    정답자 수

     난이도(지수 , p) =   -------------      ::   [ 0에서 1사이 값  ]

                                    응시자 총 수

 

    허용범위(acceptable range) : 0.3 -- 0.7

    최적범위(desirable range):  0.5 -- 0.6  

    '난이도 지수' 가 높을수록 1에  쉬운 문항,  0에 가까울수록 어려운 문항이다

    (예) 응시자가  80명이고 응답자가 50명이면   난이도= 50/ 80 = 62% 허용범위

 

2   분별도 (Discriminating  Index)

    2.1  정의

어느 한 시험문항에 대해  우수한 학생(상위군)과 열등한 학생(하위군) 간의 정답수의 차이로 나타내는 지수이다. 즉 특정 시험문항이 공부 잘하는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또는 합격자와 불합격자)을 구별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를 알아내는데 이용되는(공부 잘하는 학생과 못하는 학생을 구별하는 힘이 얼마인가를 알아내는) 지수이다.

 

2.2 공식

 

                   (상위군의 정답자수) - (하위군의 정답자 수)

분별도(D) = ---------------------------------------------    ::  -1 부터 1까지 (계산상)

                   [조사된, 상위군 응시자 수 + 하위군 응시자수] / 2

 

대개 상위군, 하위군을 27% 씩 배정한다.  수가 적을 경우는 1/3씩 한다.

해석:   우수(excellent) : 0.35 이상

           양호(good)     : 0.25- 0.34

           경계(marginal) : 0.15-0.24

           불량 (poor)     : 0.14 이하

           뒤죽박죽         : 0 이하   minus

 

3. 답지 반응도  및 반응 분포도

3.1 정의 : 특정 문항의 각 답지별로 응시자의 반응 특성을 숫자로 나타낸 지수

3.2 공식 : 각 답지마다  반응을 보인 비율을 계산하여 기록한다.

     해석 : 골고루 반응을 보이면 모든 답지가 매력 있도록 적합하게 제작된 것으로 판단.

 

  (예)  어떤 43번 문항---

                       답지반응도

          답지 1  12%   오답

                 2   59%   정답   -------------  난이도0.59

                 3     8%    오답

                 4   20%   오답

                 5     0%    오답

            omit     0%   ------------------    4답지반응       

 

  (예)   쉬운 문제  53번이 거의 다 맞았다면

           답지반응도 ( 0% 0% 0% 94%  6% 로  분포) 되었다면  "2답지 반응"이고,  난이도 "0.94"

 

3.3  답지반응

       전답지 반응 : 모든 학생이 전체적으로  1,2,3,4,5 답지 모두 선택

       4답지 반응  : 선택하지 않은 문항이 1개

       3답지 반응 :                                  2개  즉  정답을 포함하여  3개 답지중에서 선택

       2답지 반응 :                                  3개

       1답지 반응 : 모두 한가지 답에 표시 대개 정답지이므로 100% 맞춤

       0답지 반응 :  ?  

 

4 전체 정답 분포도

4.1  정의 : 전체 문항으로 볼 경우  정답이 답지(1, 2, 3, 4, 5)에  골고루 분포되어있는가를 본다.   

4.2  공식 : 앞의 답지 반응도에서 각각의 정답의 번호를 모아서

                전체 문항에 대해 정답지의 각 번호의 비율을 계산한다.

       해석 : 대개 1, 2, 3, 4, 5, 에 각각 20% 전후로 분포되면 좋다.

                흔히 쉽게 문항을 만들어  답지를 제작하면 3 이나  4쪽으로 모이기 쉽다.

                조합형은 다양하게 고려하다 보면   2. 가 다   답지가 되기 쉽다.

 

5 문제 개발

5.1 제작 원칙

1) 중요한 학습내용이 포함  

      교육 목표 A 가   KMA 범위임 확인이 필요하다.   모의고사 계열  객관식만

      강의나 실습에서는 학습목표A 이외에 중요한 것, 최신지견 포함시킬 수 있다.

      시험 :  최신지견이나  주관식 포함

2)   문항 및 답지에 틀린 사실이나 불필요한 사실은  적지 말아야 한다.

      한글로 적고 영어 용어는 ( )에  보조적으로 명기한다.

3)  문항의 원칙

      한 문항은 하나의 사실을 묻도록 한다

      개념이나 정의는 문항 설명은 답지에 나열한다

      간단 명료하게 서술한다.

      가능하면 긍정문으로 한다. 아니면  신뢰도를 떨어뜨린다.

      꼭 필요한 부정적 문항은 밑줄을 ( 아닌 것은 ? ) 친다.

      문항내용에는 답을 암시하는 내용이 포함되지 않도록 한다.

 

4)  답지의 원칙

      간단 명료하게 서술 가능하면 짧게 한다.

      똑같은 단어 중복 피한다.

      답지는 최선의 답을 선택하게 한다.

      정답 오답의 단서를 제공하지 말라

      매력적인 틀린 답지를 만들어야 한다.

      서로 상호 독립적이어야 한다 .

      형태를 유사하게, 유사한 것끼리 배열

      길이도 비슷하게, 짧은 것부터 긴순으로, 작은 수부터 큰 수로, 가나다순으로,

      ABC 순으로 배열, 논리순으로,

      모두 정답, 정답 없음은 피한다.

      답지만 분석하여 답을 맞히게 하지 말아야 한다.

      그림 도표 문항은 답지와 모두 같은 면에 배열한다.

      정답의 순서들이  무선순으로 되도록, 일정번호에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5) 실례   

    예   ....................에 대한 설명중 옳은 조합은 ?

    예   ..........................가능성이 낮은 것은 ?

    예   ..........................단점은?

 

5.2   문항 작성의 공통적인 요령

* 문간과 답지는 항상 논리적이며, 문법에 맞게 작성되어야 한다.

1) 문항은 가능한 한 간결하고, 그 뜻이 명백하게 표현되어야 한다.

    모든 응시자가 동일하게 해석 또는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문항에 쓰여지는 문장은 잘 다듬어져야 하며, 답을 찾아내는데 꼭 필요한 말만 골라서 간결하게 표현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기술하여야 한다.

2) 정답을 찾는데 필요한 조건은 모두 제공해 주어야 하며, 명확한 의미를 갖지 않는 용어는 피한다.

    * "거의", "대개", "어느 정도", "좀", "약간". "많다", "적다", "흔하다" 등

3) 지나치게 세부적이고 특수한 사실을 다룬 문항은 삼가고, 까다로운 조건이 붙은 문항은 피한다.

    너무 구체적이고 흔히 이용되지 않는 지식을 묻는 문항은 피해야 한다.

    빈도, 예후 등에서 단정적인 Percentage 등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최신 문헌이나 다양한 자료원에 근거한 문항은 정답에 혼선을 빚을 가능성이 많다.

4) 문항 속에 불필요한 말이나  허위사실을 끼어 넣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또한 임상적으로 현실성이 없는 상황을 설정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평소 건강하였던", "건강한 환자", "병력상", "진찰 소견상", "검사 소견상", 장황한 설명,자료 제시후 진단명을 제시하는 것 등

 

    학생 또는 응시자들은 시험을 통해서도 학습을 하고 있음을 유의하여야 한다.

5) 정답을 찾아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단서는 주지 않아야 한다.

  상투적인 표현, 언어적인 연상, 절대적인 어구 둥은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

     가."결코", "절대로", :"반드시", "항상", "확실히", "모든", "언제나" :대부분 오답

     나."보통", "흔히". "일반적으로", "대개", "대체로", "때로는", "드물게" :대부분 정답

  문법구조가 잘못된 경우,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정답지는 오답지 보다 더 길고 자세하게 표현된다. 대개 출제자들이 정답이 틀리지

  않도록 가필하다 보면 이러한 현상이 발생한다.

  어떤 문항에 대한 정답의 단서다 다른 문항에 의해 제공될 수 있다.

  정답 위치가 가운데로 몰리는 경향이 있다.

 

6) 문장으로 표현된 문항보다 실제적인 자료를 활용해서 문항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

실물자료는 임상 진료에서 흔히 필요로 하는 내용, 즉 진료 현장에서 흔히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따라서 병력, 과거력, 가족력, 진찰 소견, 각종 검사 소견, 처치    또는  치료 후 소견 등을 문항에 포함시켜, 응시자의 정보 취사선택 능력, 종합적 사고력, 적절한 판단력 또는 문제해결능력 등을 평가하는데 효과적인 문항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시각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단순히 시각자료 만으로 정답을 고르는 것보다 문항의 다른     내용과 함께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정답을 고르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7) 여러 형식의 문항을 복잡하게 배열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문항 배열은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 순으로 하는 것이 좋다.

 

5.3   선다형 문항(MCQ) 작성 요령

1) 문간은 직접 질문형 또는 불완전 서술문으로 한다.

    (예제 문항: 직접 질문형)

    다음 중 회장 말단부에서 흡수되는 영양소는 어느 것인가?

    1) 철    2) 칼슘    3) 비타민A    4) 비타민D    5) 비타민B12

 

    (예제 문항: 불완전 서술문)

    만성 폐쇄성 폐질환 환자에서 폐기능의 악화예방을 위해서는?

    1) 금연을 한다.

    2) B2 수용체 자극제를 투여한다.

    3) 폐렴구균 및 influenza 예방접종을 한다.

    4) 가정에서 산소요법을 시행한다

 

2) 어떤 용어의 정의를 요구하는 문항에서는 용어를 문간에, 정의를 답지에 둔다.

3) 한 문항에는 하나의 문제 내용만을 포함하도록 한다.

    문간이 두 가지의 질문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내용이 애매해진다.

4) 답지마다 반복되는 말은 문간에 넣는다.

 

5)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문간을 부정문으로 하지 않는다. 특히 이중부정문은 사용하지 않는다.

꼭 부정문을 써야 할 필요성이 있으면 부정을 나타내는 말(아닌, 없는, 틀린 등)의 밑에밑줄을 그어 응시자의 주의를 환기시켜야 한다. 또한 글자를 진하게 표시한다.

 

부정문을 다시 부정하는 이중부정문을 이용한 문항은 출제하지 않아야 한다. 이경우에는응시자의 지식 자체를 평가하기보다는 문장의 해석 또는 문항에 대한 주의력을 측정할 위험성이 있다.

부정문을 쓰고자 할 경우, 결코 해서는 안될 정도로 중요한 사항을 정답으로 한다.

 

6) 정답은 분명하여야 하고 오답은 매력이 있어야 한다.

정답은 누가 보아도 정답이란 판정을 내릴 만큼 명확하여야 하고, 오답은 오답대로 매력적이어야 한다. 대개의 경우, 선다형 문항을 제작할 때 첫 3-4개의 답지까지는 비교적 쉽게 만들어지지만 마지막 1-2개의 답지를 만들 때는 자료가 불충분하거나 얼른 생각이 떠오르지 않고 짜증스러워 대충 작성하는 경향이 있다.

 

7) 답지 내용은 중복되지 않아야 하며, 각각 독립성이 있어야 한다.

 답지 내용의 중복은 수량 또는 수치를 다루는 문항에서 흔히 범하기 쉽다.

 하나의 답지를 부정할 때 다른 답지도 부정 할 수 있는 답지는 지양하여야 한다.

 

8) 답지 사이에 어떤 논리적인 서열이 있으면 그 서열에 따라 답지를 배열한다.

정답이 한군데로 몰리는 등의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답지 간의 논리적 서열에 따라 답지를 배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답지를 수치로 작성할 경우 가능한 한 등간격으로 작성하여야 한다.

 

      (예제 문항)

      Thiopental (Pentothal)의 마취유도 정주 용량(mg/kg)은 얼마인가?

      1) 2-4    2) 3-5    3) 4-6    4) 5-7    5) 6-8

       -- 중복된다.

 

      (예제 문항)

Vogelstein이 제시한 대장암 생성 과정 중 late adenoma에서carcinoma 로 이행하는데   관련된 염색체 및 유전자가 잘 연결된 것을 고르시오.

      1) chromosome  5 - APC gene         

      2) chromosome  12 -RAS gene

      3) chromosome  18 -DCC gene

      4) chromosome  17 -p53 gene

      5) chromosome  13 -Rb gene

      -----답지 배열이 규칙이 없다.-----

 

9) 정답 위치는 다양하여야 하며, 답지 길이는 비슷하여야 한다.

출제자는 집중현상에 의해 무의식적으로 정답지를 가운데 두는 습관이 있다. 한편 정답은 오답에 비해서 구체적이고 자세하며, 길게 표현되는 경향이 있다.

10) 답지는 균형이 있어야 하고 동질성이어야 한다.

    답지는 모두 대등한 중요성을 가지고 동일 범주의 내용이어야 한다.

11) 의학용어 사용

의학용어는 "대한의사협회 용어집"을 기준으로 한글로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대한의사협회 용어집에 없는 의학용어는 시험 과목 관련학회의 "의학용어집"에 따른다. 한글로 표기한 의학용어가 이해하기 어렵거나 특이한 경우, 괄호 안에 원어를 병기할  수 있다.

 

  인명과 같은 고유명사는 원어를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하다 (예: Sheehan 증후군).

  모든 용어는 약자를 사용하지 않고, 풀어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문항간의 의학용어는 모두 통일하여야 한다.

 

12) 실물 자료 이용

  모든 자료는 선명하여야 한다.

  모든 자료는 응시자가 문제점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자료여야 한다.

  모든 자료에는 출처(병원명, 환자명 등)가 표시되지 않아야 한다.

  자료 내에 scale이 포함되어야 한다.

  자료의 뒷면에 방향, 염색 방법, 배율, 기타 사항 등을 표시하며, 문항 작성시 답을 고르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시해 주어야 한다.

  자료는 사진 또는 negative film으로 준비한다.

  이미 인쇄되어 배포된 매체(교과서, 잡지 등)에서 자료를 복사하지 않는다.

  흑백 자료는 흑백 필름으로, 천연색 자료는 컬러 필름으로 촬영한다.

 

13) 기타 사항

  문간은 완성된 문장으로 각성한다.

         예:"---임", "---함". 등은 완전한 문장으로 작성한다.

  임상 증례를 이용하여 문간을 작성할 경우 대상 환자의 연령과 성을 포함한다.

  약품명은 반드시 일반명으로 표기하며, 상품명은 피한다. 상품명이라 할지라도 교과서에 표기될 정도

  로 일반화되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예:아스피린).

  숫자는 천 단위마다 쉼표(,)를 넣는다(예:100,000). 분수는 1/2로 표기한다.

  단위는 c.g.s 단위의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숫자와 단위는 영어 단위일 경우 띄어 쓰고, 한글 단위는

  붙여쓴다. (예  :10.5 g/dL,  2 L,  2 kg,  25명,  삼 개월)

  임상에서 이용 빈도가 적은 검사의 실측치를 제시할 경우, ( )안에 참고치를 제시할 것인지 고려한다.

 

   * 흔히 수정되는 것들(예시)

    임파선, 임파구 →  림프절, 림프구

    엑스선 →  X-선

    갑상선주사 →  갑상선스캔

    CT →  전산화 단층촬영술

    환자에서의 → 환자의

    소아에서의 안슐린의존성당뇨병의 유병률은 → 소아의 인슐린의존당뇨병 유병률은

    혈중 → 혈청, 혈장, 혈액 내

    진찰상 → 진찰 소견은

    이학적 검사 → 신체검사, 진찰

    평소 건강하였던 16세의 남자  환자 → 16세 남자

    옳은 조합은?  →  옳은 것은?

    다음 중 옳은 것을 고르시오. →  옳은 것은?

    갈색종 →  크롬친화성세포종(pheochromocytoma)

    동맥경화증 →  죽상(동맥)경화증(atherosclero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