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대 부속병원장 그리고 윤덕선 박사(1972)

 

윤덕선 박사(전 일송학원 재단이사장)께서는 생전에 뜻하지 않은 감투를 쓴 적이 많았다고 술회하고 있다. 그 중하나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동창회장이란 직책이었다. 윤 박사의 이야기는 이러하다. "그 동안 동창회라는데 자주 나간 적이 없었는데 어느 날 병원에서 수술을 하고 있는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동창회에서 지금 회의 도중인데 나를 찾고 있으니 빨리 와 달라는 연락이 있었다. 무슨 일인지 모르고 허겁지겁 뛰어갔더니 회장으로 선출되었다고 하였다. 그래서 할 수 없이 회장직을 맡았다."

아래 사진은 그 당시 모였던 서울의대 부속병원의 역대 병원장들과 원로교수이시다. 윤덕선 박사는 그 분의 말대로 허겁지겁 뛰어갔던 지(?) 정장 차림에도 유일하게 넥타이를 매지 않았다. 동창회장 직을 수행하면서 부회장 겸 총무로는 이문호 교수가 담당했고, "함춘의학"이라는 서울의대 동창회 잡지도 발간하였다. 개인적으로는 함춘의학 창간호를 서울의대 학창시절에 우연히 얻게되서 그 동안 보관해 오다가 1999년쯤 서울의대 황상익 교수를 통해 기증한 바 있다.

.

사진의 앞줄 왼쪽부터 윤태권(원장서리 1950-1951), 송호성(대한병원협회장 및 성심의료재단 의료원장 역임), 한심석(제8,9대 병원장 및 서울대총장 역임), 김동익(제3대 병원장), 김성환(제6,7대 병원장) 박사이고, 뒷줄 오른쪽에서 두 번째가 진병호(4대 병원장), 김홍기(10-13대 병원장), 맨 왼쪽이 윤덕선 박사이시다. 이들 역대 병원장들에 대한 내력은 서울대병원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아래와 같다. [2006-3-9 조현찬]   

 

 

 

10년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장을 역임하면서 당시 동양 최대 규모의 신축병원 기공부터 준공에 이르기까지 병원 신축의 대역사를 이루어냈다. 또한 1978년 의과대학 부속병원과 치과대학 부속병원을 통합한 서울대학교병원을 출범시키고 초대 병원장을 맡아 세계적으로도 손색없는 서울대학교병원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간디스토마, 간염, 간경변 등 한국인 간질환 연구에 초석을 다진 의학자로 병원장 재직시에는 서울대학교병원의 신축계획을 수립하였고 의과대학장 재직시에는 의학도서관 건립계획을 마련하였다. 또한 11대, 12대 서울대학교 총장을 역임하면서 서울대학교의 관악캠퍼스시대를 열었다.

11년간 대한피부과학회 회장을 역임하면서 이 땅에 현대 피부과학을 정착시켰다. 이를 기리기 위해 대한피부과학회에서는 매년 서울의대 피부과학교실 후원으로 그의 호를 딴 인봉장학금을 후학들에게 지급하고 있다. 병원장 시절에는 원무행정 개선, 약품입찰제 도입 등 병원행정의 합리화를 통해 병원발전에 기여하였다.

평생 동안 암 퇴치를 위한 연구와 후학양성에 진력하였으며 대한외과학회 회장, 대한화학요법학회 회장 등을 역임하면서 외과학 발전의 초석을 다졌다. 혼란기에 병원장을 맡아 병원의 재건과 복구사업에 진력하였으며 해외 유수 병원과 학술교류를 추진하는 등 병원발전에 기여하였다.

한국전쟁의 와중에서도 교직원을 규합하여 제주도 구호병원과 부산 피난병원을 운영하면서 지역주민과 피난환자 진료활동을 펼쳤다. 대한산부인과학회 창립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였으며 회장을 역임하는 등 산부인과학의 발전에도 기여하였다.

 

대한소화기병학회 회장, 대한내과학회 회장을 역임한 내과학의 거목이었으며 한국전쟁과 전후 재건기에 걸쳐 두 번 병원장을 역임하였다. 전시에는 피난 병원을 진두 지휘하였으며 재건기 병원장 시절에는 전후복구와 의료시설확충, 선진 의료시스템의 구축 등 병원발전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송호성(宋浩星)/ Ho-Sung Song, M.D., Ph.D.

 

1940년   경성의학전문학교 졸업

1955년   미국 미네소타 대학 한심석, 이성호, 전종휘 교수와 함께 유학

1962년   서울의대 내과 부교수로 재직 중 적십자병원장에 취임

1974년   경희의대 제4대 부속병원장 취임 (1974.1.1 ~ 1975.3.31)

1974년   제11대 대한병원협회 회장 취임

1977년   한강성심병원 제2대 병원장(1977.10.1.-1979.6.11), 의무원장 역임